콘텐츠로 건너뛰기

우리 아이를 위한 24년 첫만남이용권 복지 서비스 신청 방법 알아보자.

  • 기준

우리 아이를 위한 24년 첫만남이용권 복지 서비스 신청 방법 (ft 조건 대상, 기간, 지급일, 사용처, 소멸일)

우리 아이를 위한 24년 첫만남이용권 복지 서비스 신청 방법을 알아보고 세부 내용으로 조건 대상, 기간, 지급일, 사용처, 소멸날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첫만남이용권 복지 소개

첫 만남이용권은 정부가 추진하는 출산율 증가를 위한 대책 중 하나로, 출산 가정의 경제적 부담을 완화하기 위한 복지 서비스입니다. 이 프로그램은 2022년 1월 1일 이후에 태어난 모든 아이들을 대상으로 제공됩니다.

지원 내용과 금액

2023년 현재의 지원 내용: 현재(2023년까지)에는 출생 순위나 다자녀 여부와 상관없이, 아이 하나당 200만원의 바우처가 지원됩니다.

2024년 이후의 지원 내용: 2024년부터는 두 번째 아이부터는 300만원의 바우처를 받을 수 있습니다.

신청 방법

첫만남이용권 신청은 행정복지센터 방문 또는 온라인으로 가능하며, 복지로 홈페이지(www.bokjiro.go.kr) 또는 정부24(www.gov.kr)에서 손쉽게 신청할 수 있습니다.

복지로 온라인 신청 절차: 복지로 로그인 > 서비스 신청 > 복지서비스 신청 > 복지급여 신청 > 임신출산 > 첫만남이용권

정부의 최종 의도

이 서비스는 정부의 노력 중 하나로, 출산 가정에 경제적 지원을 통해 저출산 문제에 대응하고자 합니다.

첫만남이용권 지급 방법

첫만남이용권 바우처는 일반적으로 국민행복카드의 포인트로 지급되며, 국민행복카드를 통해 지급됩니다. 그러나 특별한 상황에서는 예외적으로 다른 지급 방법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바우처 지급 방식

바우처 신청 시 등록한 한 개의 카드사의 국민행복카드에 이용권 포인트가 지급됩니다. 또한, 국민행복카드를 소지하고 ‘임신·출산 진료비’를 받는 경우, 기존 카드에도 이용권이 지급될 수 있습니다.

현금 지급

일반적으로는 국민행복카드를 통해 이용권 포인트로 지급되지만, 특정 상황에서는 현금 지급이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아동복지법’ 제52조 제1항 1호에 따라 아동양육시설이나 공동생활가정에서 아동 보호조치가 이루어지며 출생신고가 이루어진 경우, ‘디딤씨앗통장’을 통해 현금 지급이 가능합니다.

  • 가정위탁 보호 아동의 경우, 위탁가정 소재지 시군구에서 위탁부모(또는 예비 양부모)의 국민행복카드로 첫만남이용권을 지급합니다. 아동명의의 디딤씨앗통장으로 지급을 희망하는 경우 해당 계좌로 현금 입금이 가능합니다.
  • 출생아의 보호자가 수형자인 경우로, 수형시설 내에서 아동 양육이 이루어진 경우, 아동복지심의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보호자 명의의 통장에 현금으로 지급됩니다.

첫만남이용권 사용처

첫만남이용권을 사용할 수 있는 장소에 대한 정보입니다.

첫만남바우처 지급일

바우처 지급은 신청 후 30일 이내에 이루어지며, 가장 빨리는 신청일 다음 날에도 바우처를 받을 수 있습니다.

바우처 소멸시효

첫만남바우처는 사용기간이 1년으로 정해져 있으며, 잔여 이용권이 소멸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로 인해 16%의 이용권이 남용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첫만남이용권 신청 문의처

보건복지부 콜센터 ☎ 129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